티스토리 뷰

출퇴근용으로 약 18만원에 구입한 삼천리 그라스호퍼를 이용한지가 어느새 약 10일이 됐다. 이제 이 자전거가 뭐가 좋고 나쁨이 대충 감이 오는지라 이렇게 포스팅을 싸질러 본다.


자전거 스팩


본인의 흰색 그라스호퍼의 요염한 자태. 하지만 5천원짜리 싸구려 흙받이가 에러..
.....대총 요렇게 생김.(안장은 교체한 상태)

종류 : 미니벨로 (20인치인데 16인치짜리도 있는걸로 암)
무게 : 10.9kg (알루미늄 재질)
기어 : 7단(앞에 톱니 1개, 뒤에 톱니 7개)
가격 : 약 18만원(인터넷 최저가)


최악의 고자안장



먼저 그라스호퍼라면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바로 안장이다. 단 5초만 앉아있어도 똥꼬가 저려오는 신비의 안장. 이틀동안 겨우겨우 참았지만 참다못해 안장을 질러버리고 원래 있던 번들 안장은 보다시피 집에 쳐박아 놨다.

혹시 삼천리 그라스호퍼나 하운드 MV20(서로 똑같은 안장 쓴다고 함) 구입을 고려중이라면 안장도 별도로 주문하길 바란다. 그 어떠한 안장도 그라스호퍼의 안장보단 좋으리! 대체 그라스호퍼 안장은 어떤놈이 고안한건지 참 저열한 안장 디자이너 같다.



그라스호퍼 고자안장과 함께 특별출연 : 흰바마(좌)와 고바마(우)


 미니벨로 치고는 빠른 속도


SHIMANO 사의 기어. 견고하게 기어 보호대도 있다.
좋은 자전거에 비해서는 싸구려긴 하지만, 쓸만함.


한 1년전에도 싸구려 미니벨로를 이용했으나 16인치의 한계와 낮은 안장 높이 등으로 빠른 속도를 내기 어려웠으나, 그라스호퍼는 미니벨로 치고는 꽤 속도를 낼 수 있다. 게다가 성인 남성이 이용하기에도 안장 높이도 적절히 높아지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시 동급 미니벨로에 비해 유리한 것 같다.



기어는 버튼을 눌러 한단 한단씩 높이는 방식. 처음에는 생소하지만 금방 익숙해지고 편하다. 기어를 내릴 때는 레버를 당기면 된다. 잦은 기어 변경이 필요할 때 더 편리하다.


미니벨로 치고는 낮은 휴대성


미니벨로의 특징은 작은 크기인데, 이놈은 크기도 미니벨로 치고는 큰데다가 접히지도 않기 때문에 차량이나 기타 운송수단을 이용하기엔 불편하다. 패달도 안 접힌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앞바퀴 착탈이 레버식으로 간단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승용차로 이동할 땐 앞바퀴를 빼고 넣으면 된다.

그래도 10kg대로 가볍기 때문에 간단한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사람을 이용한 이동에는 좋다.


가벼운 바디 - 스타트가 빠름


그라스호퍼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역시 가벼운 무게다. 이로 인해 출발이 빠르다. 아마 출발은 고가의 자전거보다 더 빠르지 않을까 싶지만, 별로 경험이 없기에 그냥 예상에 그친다.

하지만 가벼운 무게에 비해 핸들의 안정감은 다소 떨어진다. 고속 주행시 흔들림이 많고, 기본으로 달려 있는 인조가죽 그립은 처음엔 약간 푹신해서 좋지만 장거리 주행시엔 손목에 부담을 주기도 한다. 안장 다음으로 교체해야 할 사항은 아마도 그립일 것이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바꿔야 할 정도는 아니다.


약간 아쉬운 타이어

20인치 치고는 타이어가 상당히 빈약하게 생겼다. 미니벨로 타이어가 거의 그렇긴 하지만, 좀 길이 안 좋은 곳에 가면 빵꾸가 날 것만 같다. 하지만 아직은 멀쩡. 고품질 타이어가 아닌것은 확실한데, 바람이 슬슬 빠진다. 매일같이 탄다면 1주일에 1번 이상은 바람을 채워 넣어야 할 것 같다.



타이어가 너무 밋밋하게 생긴 감이 있는데 어차피 타이어는 소모품이니 언젠가는 쓰다가 바꾸겠지. 브레이크도 잘 듣는 편이다. 자전거가 가볍다보니 브레이크가 아주 좋은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동력이 좋다.


미니밸로의 장점

- 가격대비 품질이 뛰어나다. 비슷한 급의 외국 브랜드 자전거는 20~30만원을 호가한다.
- 디자인도 만족스러운 편이다.(주관적이지만)
- 가벼운 무게(10.9kg)
- 미니벨로 중에서는 뛰어난 주행능력을 발휘

미니벨로의 단점

- 안장이 10초를 버티기 힘들 정도로 아프다. (필수 교체 요망)
- 그립이 좋지 않아 장시간 주행시 손목이 아플 수 있다.
- 미니벨로임에도 불구하고 접히지 않아 휴대가 불편하다.



기타 잡설



인터넷에서 2만6천원 가량을 주고 구입한 벨로 VL-2107 전립선 안장. 전립선 보호가 되는진 모르겠지만, 기본 안장보단 편하다. 안장이야 어차피 각자의 엉덩이 나름이니 참고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지난 주말에 동네 근처 산책로를 따라 라이딩을 했다. (이곳은 인천 계산동) 강변을 따라 낚시하는 사람도 있고, 조깅을 하는 사람들도 제법 많다. 평지인데다 포장도 잘 되어 있고, 경관도 좋아 자전거를 타기에는 안성맞춤인 곳이다.



돌아오는 길에 자전거에서 한 컷~
댓글
  • 프로필사진 venhish 사진기와 렌즈 기종을 알수있을까요? 2009.05.12 01:2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ghca.com BlogIcon highca 카메라는 똑딱이
    파나소닉 FX-36
    ..
    2009.05.12 14:02 신고
  • 프로필사진 아즈마왕 그라스호퍼 에 대해 잘 보았네요 고맙습니다.

    게다가 어딜까 하고 보다보니 같은 동네였네요 ㅎㅎ

    즐라 하세요^^
    2009.06.08 17:43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highca.com BlogIcon 소녀의로망 미니벨로 사는데 많은 도움 됫어여~ 감사합니다 2009.08.19 14:2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highca.com BlogIcon 소년의로망 그라스호퍼 아직도 판매중인가요>? 2009.08.19 14:2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ghca.com BlogIcon highca 네 아직 판매중인걸로 알고 있어요.
    (2달만에 답변 ㅠㅠ)
    2009.10.15 23:26 신고
  • 프로필사진 미니벨로이용자 저도 지금 그라스호퍼 산지가 벌써 3달이 넘어가네요~
    학생인지라 아버님에게 부탁을하여서 돈을 받고 매장에서 18만원에 구입하엿는대요..
    참 이놈..제가 원래 오토바이를 타다가 자전거를 타서 그런지 쫌 험하게?타는 그런식인지라...
    그냥 뭐 길 안좋아도 무조건 속도내고 (그래야 맘이 편하거든요..)집에오면 땀에 흠뻑젖고
    자전거가 진짜 운동이 되는듯 한대 그라스호퍼는 정말 안좋다고 봐요..
    제가 험하게 타서 그런지는 몰라도 빵꾸가3번이나 나서 벌써 2만원 상당의 돈을 날려버렷네요ㅠㅠ
    기아도 고장 낫엇고..ㅎㅎ 지금은 왠지 하운드 아니면 티티카카 스피드가 상당히 끌리네요
    그래도 미니벨로치고 탈만한놈이죠 그라스호퍼 ㅎㅎ 저는 통학용으로 이용한답니다
    즐라 안라 하세요~
    2009.10.02 00:58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ghca.com BlogIcon highca 그렇습니다. 저도 최근에 빵꾸 났습니다. 험한 길을 주행할땐 미니벨로의 타이어는 버티질 못하는 것 같습니다. 잘 정돈된 길을 다녀야 하는 미니벨로의 숙명!

    험하게 타신다면 MTB 계열이 좋겠네요.
    2009.10.15 23:2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blueluv.net BlogIcon Donna 탄천에서 1시간 자전거 타는데..
    나중에는 눈물이 날 정도 더라구요;ㅠㅠ
    게다가 전 자전거를 아무길에서나 막타는 편인데;;
    조금이라도 비포장이면 터질꺼 같은 불안감이...ㅠ
    시승기 잘 봤습니다^^
    2010.02.05 15:3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ghca.com BlogIcon highca 기본 안장을 장착하고 타시는 대모험을 하셨군요. 저도 처음에 1시간 타다가 아파 죽는 줄 알았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나중에는 아예 엉덩이를 안장에 안 붙이고 서서 타기만 했는데 이 자세가 여간 체력을 많이 빼는게 아닌지라 ㅠㅠ; 힘들었습니다.

    안장 꼭 바꾸시길 바랍니다.
    2010.02.06 17:04 신고
  • 프로필사진 그라스호퍼는 자전거 펑크나는건 타이어공기압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자전거는 매일 공기압 체크해야 됩니다. 손으로 눌러봐서 단단하지 않으면 넣어줘야 됩니다. 타이어가 얇을수록 더 그렇습니다. 림에 튜브가 찍히거나 유리파편을 튕겨내지 못하고 꾸욱 밟고 지나가면 펑크가 납니다. 시마노 인덱스 리어드레일러의 어쩔수 없는 고유특성으로 1단부터 7단까지 고르게 변속이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셋팅할때 1단이나 7단쪽 포기하고 셋팅해야됩니다. 그라스호퍼는 제가 볼때 최고였습니다. 그런데 연식변경으로 퀼스템에서 각조조절로 바뀌고 앞변속기를 달아서 다단화하고 깔끔했던 컨셉이 많이 흐려졌습니다. 이제는 좀 그저그런 미니벨로로 전락해가는 느낌입니다. 2010.09.12 02:36
  • 프로필사진 그라그라그라스호퍼 이글이랑 mv20 글들 보고 고민하다가 중고로 사서 잘타고있네요 2010.11.19 13:54
  • 프로필사진 무냉이 안녕하세요 (하루만에 바퀴 터져서 인터넷에서 우연히 보고 들어 왔어요) 어제 샀는데.. 좀 타고 들어 오고 한시간후에 거대한 풍선 터지는 소리가 나면서 바퀴 터졌습니다. ㅋㅋ 삼천리(체인점)에서는 삐죽하게 박혀서 터졌다는데.. 알고 보니 턱같은데 넘으면 이바퀴가 부푼다고 하네요? ㅋㅋㅋ 참 신기한 자전거입니다.. 안장은 사러갔을때 너무 아파 보여서 바꿔달라고 하니 바꿔줬습니다.. 안바꿨다면 저도 어제 타다가 아파서 다시 돌아 왔겠죠 ㅋㅋㅋ 미니벨로의 최대한 단점은 턱을 넘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오늘 아예 반품 하러 갔다가 안된다고 하여 바퀴만 바꾸고 왔습니다.. 반품 안되닌 터질때마다 가야지요 모 ㅠㅠ 2011.04.03 16:57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highca.com BlogIcon HighCa 바퀴가 좀 약하긴 하지만 저는 그정도는 아니던데요... 어쨌든 안장 교체 잘 하셨습니다. 그놈의 안장은 역시 교체 안하고는 못 베기는 듯 하네요. 여튼 라이딩 잘 하세요. 저는 어느덧 구입한지 2년 가까이 되었네요. 2011.04.05 22:44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