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 CS5가 얼마전 출시/발표됐다. 그리고 나는 CS3를 아직도 고수하고 있다. CS5를 받아서 몇 주간 사용해 봤지만 너무나도 불편한 것들이 많아 계속 사용하긴 무리라고 생각하고 다시 CS3를 쓰게 됐다.

드림위버를 비롯한 다른 프로그램들은 버전업이 될 때마다 별로 속썩이는 일이 없는데 포토샵만 유독 마음에 들지 않는 까닭은 이렇다.


1. 작업 문서가 도구모음을 가려버린다.


레이어 팔레트를 비롯해 좌측의 각종 도구모음은 작업 문서에 가린다. 물론 최상단 메뉴들도 가린다. 작업 문서를 전체화면화 했을 경우 모든 것들이 다 가려진다. 적응이 어려운 문제다. 이건 CS4에서도 마찬가지 문제였다.

이 문제의 해결법은 있다.



위 스크린샷 처럼 우측에 딱 붙어 있던 패널을 드래그해서 떨어뜨려 놓으면 가려지지 않는다. -_-; 하지만 숨겨져 있는 패널을 연다던지 하면 위치가 이동되기 때문에 또 다른 불편함이 생겨버린다.



2. 문서의 숫자와 비례해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생긴다.



윈도7의 아이콘 하나로 보이기 옵션을 키면 이런 식으로는 보이진 않지만 어쨋든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이 열어놓은 문서의 숫자에 비례해 늘어나고 줄어든다. 문서 하나하나가 마치 독립된 프로그램처럼 말이다.

이와 연계된 문제로 추정되는데, 바탕화면 보기 또는 Win+D 및 Win+M 단축키 사용 후 다시 포토샵을 열면 작업중이던 문서가 최소화되어 숨어버린다. 문제는 포토샵 메인 화면에서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아 일일이 작업표시줄에서 문서를 클릭해가며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위 스크린샷을 보라. 열어놓은 문서는 제법 되지만 최소화 후 다시 포토샵 메인창을 누르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이건 해결법도 없다. 어째서 이런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었는지 도통 이해가 되지 않는다.

코딩작업 위주로 포토샵을 이용하기엔 너무 부담스러운 댓가다.


3. 탭 형식의 문서 구조

웹브라우저에서 탭브라우징이 대세라 그런지 포토샵에서도 CS4 부터 탭으로 열린다. (일러스트나 다른 것도 마찬가지) 그런데 다른건 몰라도 포토샵만큼은 탭으로 열리는게 엄청 불편하다.

이건 선택 옵션이 있긴 하다. Edit -> Preferences -> General -> Interface 에서 Open Documents as Tabs 를 해제하면 된다.

그런데 이걸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서를 잡고 드래그 하다보면 다른 문서에 탭으로 달라붙어 버린다. 아예 탭을 쓰기 싫어도 이건 어쩔 수 없다.


4. Mb가 있다


포토샵CS5에 포함되어 있는 Mni Bridge 의 약자이긴 하지만 왠지 거슬린다..



그 밖에 외국의 CS4 및 CS5 까는 사례들

http://www.randyjensenonline.com/blog/remove-tabs-from-adobe-photoshop-cs

I even trashed my PSCS4 version and went back to PSCS3. Then I thought, this is crazy, why can't I use PS4? I will just have to learn to like the tabs feature. But I hate it and don't want to like it.

난 포토샵CS4를 버리고 CS3 버전으로 갈아탔어요. 그리고 CS4를 쓰는건 미친짓이라고 생각했죠.  왜 나는 CS4를 쓸 수 없었냐고요? 저는 그냥 탭 기능 같은 것을 배워서 쓰려고 했는데 그런 기능들이 너무 싫었어요.


CS5 개그영상 다운로드 (mov 형식)
CS4에서는 잘되는 패널 탭 기능이 CS5에서는 병맛으로 됨(맥에서만 그런 듯). (처음 부부은 CS4고 중간쯤부터 CS5 화면)


http://www.bigresource.com/Photoshop-Windows-always-on-top--hrKk1QhC.html

How does one keep the windows / panels always on top? That is, when moving around images within Photoshop, I'd like it so the images are not able to cover up the panels / windows on the right side. I know my CS3 version did this automatically, but I can't seem to find a setting for this in CS4.

패널이 항상 위로 가게 어케함?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이리저리 돌리다보면 그런데 말이지.. 난 이미지가 패널 위로 안 올라갔으면 좋겠거든. CS3에서는 분명 자동적으로 그랬는데 CS4에서는 어떻게 세팅해야 할지 모르겠어.


결론

포토샵 CS5에는 매력적인 기능들이 있지만 코더들에게는 CS3 보다 못하다. 창을 한두개만 열어놓고 쓴다면 큰 문제될게 없지만 여러 창을 열어놓고 쓰기에는 CS4와 비교해서 개선은 커녕 더 구려졌다.

코더들은 그냥 CS3 쓰자.-_-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