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헛소리

아이패드는 실패작

언제나 함께하는 고칼슘 highca 2010.01.29 02:37


혹시라도 아이패드가 대성공하면 이 포스팅은 쪽팔린 글이 되겠지만, 빌게이츠나 기타 많은 유명 인사들 조차도 예측들이 많이 빗나갔으니... 라는 것에 위안을 둔다 (......)


[전제] 일단 맥빠 중 상당 수는 아이패드를 산다.

맥빠는 답이 없다. 애플이 만든건 무조건 찬양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 아이폰 국내 출시로 인해 맥빠들이 더 많아진거 같긴 하다. 그들은 애플의 어떠한 단점이든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국내외적으로 맥빠가 일정 부분은 구매할 것으로 본다.(사실 애플이 성공한건 아이팟과 아이폰 밖에 없는데 말이다)


너무 어중간한 제품

타블렛PC가 예전에도 많이 나왔었다. 일반 PC에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제품이었지만 ipad 는 아이팟/폰과 유사한 기반이라는 점이 유일한 차이점이라 하겠다. 그런데 10인치에 가까운 제품을 휴대하는 이용자가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요즘 PMP 를 들고다니는 사람들도 꽤 있지만, 대부분 4~5인치 수준이고 무게는 200~300g 정도다. 그런데 ipad는 600g도 넘는다. 들고다니기 제법 부담스럽지 아니할 수 없다.


외부 입력 장치의 부재

USB도 지원하지 않는 ipad 에 파일을 전송하려면? 무선 공유기가 있다면 wifi 를 이용해 전송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꽤나 귀찮은 우회적인 방법을 취할 수 밖에 없다. ipad에서 영화를 보려고 파일을 전송하려고 하는데 뇌이버 대용량 메일로 발송한 다음 ipad에서 내려받던가 해야 하는 셈이다. 그렇다고 SD카드같은 외부 메모리도 지원하지 않는다. (이뭐병)


아이폰과 많은 기능이 겹침

ipad는 아이폰 어플과 대부분 호환이 된다. 근데 아이폰 사용자가 ipad 를 구매하는 빈도가 얼마나 될까. 덩치도 커다란 ipad를 가지고 있어봐야 대부분 아이폰에서 돌아가는 기능인데 말이다. 아이폰과 ipad를 같이 쓴다는 것은 돈지랄에 불과하다.


기능/기술적인 약점

아이폰도 그랬지만 성능이 향상된 ipad에서조차 멀티테스킹이 안된다는건 참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즉 하나의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다른 프로그램을 동시에 띄울 수 없다는 얘기. 60~100만원에 달하는 제품을 구입하면서 십수년 전부터 대부분의 OS가 지원한 멀티테스킹이 안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아이폰이야 휴대전화라 그렇다 치지만 명색이 타블렛PC인데 지원을 하지 않는다니....


LCD의 한계

아마존의 킨들은 e잉크를 사용했고 그 덕분에 종이를 읽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반응속도가 느리고 아직 흑백밖에 처리가 되지 않는 한계가 있지만 말이다. 그러나 ipad 는 LCD(LED 백라이트)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기 때문에 전자책 분야에서는 잡지에 한정될 것이다. 모니터를 접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백라이트를 기반으로 한 모든 출력장치는 눈의 피로를 필연적으로 가져오게 된다. 동영상이라면 모를까, 글자가 많은 책에서는 이러한 LCD의 기술적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왠지 모르게 모니터에서는 글자를 읽기 싫지 않은가?)


타블렛PC는 아직 시기상조

타블렛PC는 지금껏 많은 종류가 나왔고 싹 다 망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비싼 가격에 비해서 쓸모가 별로 없었기 때문이었다(휴대성 및 기능적인 부족). 하드웨어적 혁신이 이루어지지 않는한 (자유롭게 구부러지는 형태라던가 획기적으로 가벼워진다거나) 타블렛 PC의 현실은 요원하기만 하다.










댓글
  • 프로필사진 unani 애플이 성공한건 아이팟과 아이폰 밖에 없는데???

    아니죠..단일 컴퓨터 모델로 아이맥 시리즈보다 많이 팔린 PC 는 없습니다. 아이팟과
    아이폰 이전 최고의 애플 히트상품 아이맥 시리즈를 모르시다니 ㅡ_ㅡa 그리고 맥북
    역시 무쟈게 많이 팔렸습니다. 어떻게 애플이 성공한게 아이팟과 아이폰 밖에라고
    생각할 수 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010.01.29 04:1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ighca.com BlogIcon 언제나 함께하는 고칼슘 highca 그 부분은 시각차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맥북, 아이맥 시리즈가 많이 판매된 것은 알고 있으나 '일반 대중'으로서의 점유율은 세계적으로도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이기에 성공한 케이스에 넣지 않았을 뿐입니다.

    매출이나 순익, 판매 댓수로만 본다면 성공이겠지만 저는 일반인에게 파고든 파급력과 대중성을 기준으로 성공을 말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맥, 맥북은 아이폰이나 아이팟보다는 한참 뒤집니다.
    2010.01.31 02:47 신고
  • 프로필사진 chunm highca 님의 시각은 단순 우리나라 사람들 시각같은데요.
    해외에서는 이미 맥 시리즈는 히트 상품. 우리나라에서나
    윈도우 땜시 자리 못잡은거 같지.
    2010.07.09 13:02 신고
  • 프로필사진 unani http://unan.tistory.com/entry/아이패드-과연-신시대의-혁명일까-구시대의-변종일-뿐일까

    무조건 님 기준에 실패작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적어도 초대박이 될지는 잘 모르겠으나 실패할 제품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2010.01.29 04:2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ighca.com BlogIcon 언제나 함께하는 고칼슘 highca 제목은 실패작이라고 했지만 글의 첫머리에 밝혔듯, 아이패드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 저는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입장입니다. 맥빠들이 워낙 많아진 세상인지라 앞 뒤 재보지 않고 구매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리고 기재하신 포스팅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저의 생각은 따로 별도의 포스팅으로 반론하고자 합니다.
    2010.01.31 02:37 신고
  • 프로필사진 이뭐병 니 글이 더 이뭐병이다.
    영화파일 전송을 와이파이로 하냐고?
    usb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모두 컴퓨터와 싱크를 usb케이블로 한다.
    자기가 성공/실패를 예측하는 제품에 대한 세부사항도 모르면서 예측을 한답시고 글을 싸질러 놓냐?

    아이맥, 데스크탑 판매량 일위
    맥북/맥북프로, 1000불이상 프리미엄 랩탑 판매량 일위다.
    매출이 얼만지도 모르겠지.

    관심없는거 지 맘이다. 싫어하는거 누가 머라하나?
    단지 관심없고 잘 모르면 닥치고 있어야 한다. 아님 그냥 싫다고 욕을 해라.
    무슨 예측이랍시고 설치는게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이다.
    2010.01.29 07:2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ighca.com BlogIcon 언제나 함께하는 고칼슘 highca 아이패드가 USB 지원한다는 소리는 어디서 주워들었는지 모르겠으나, 이뭐병님이야 말로 제대로 알고 댓글 써라. ipad는 USB를 지원하지 않는단다^^

    성공이란 기준을 어디에 두는지는 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내 기준에서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겟팅된 시장에서 대중이 사용' 한다면 성공이라고 본단다. 아이팟, 아이폰은 대중이 사용하지만 맥북, 아이맥은 단 한번도 대중이 사용한적이 없거든? 더 오래전 애플2가 오히려 더 성공한 케이스다.

    울나라로만 얘기하면 이쪽에서 애플이 너무 암울하니까 애플이 그나마 더 잘나가는 미국이나 유럽쪽 예로 들어보자. 애플 PC 점유율이 얼마나 되나? 한 8~9%쯤이다. 나머지 90% 이상은 IBM 호환기종이라는 얘기.

    단일모델로 젤 많이 팔았다고는 하지만, 애플의 모델 종류가 별로 없어서지 총합으로 보면, 미국에서 4~5위권 점유율일 뿐이다.(PC기준)

    아 이런놈한테 댓글 다는 내 자신이 한심하고 시간이 아까울 따름
    2010.01.31 02:45 신고
  • 프로필사진 온달 저도 정말 애플을 좋아하고 혁신성에 기반을 둔 회사라 많은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지네요. 애플의 강점이라하면 단연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 나아가 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데 아이패드의 중요한 개발이유와 목표시장중 하나가 전자책 시장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아예 이시장이 형성되지 않거나 초기단계라 하기도 미비한 한국에서는
    맥빠...(사실저도 맥빠입니다만...)들도 의문을 가지는 제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맥빠가 생기는 것을 무조건 깔게 아니라. 디자인이라던지 마케팅이라던지. 상당부분 한국제품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세계적으로 또 한국안에서 생기는게 아닐런지요.

    이번 아이패드는 애플자체가 거의 새로운 타겟팅시장을 창출해서 거기서 자신들의 제품을 팔겠다는 창의성도 배워야 겠습니다만.약간 자신감을 넘어선 오만이 이제는 보이는 것같아 씁쓸하네요.
    2010.01.31 15:06 신고
  • 프로필사진 김은 맞습니다 아이패드는 정말 실패작인것같습니다.
    usb호스트기능도없고 os도 추후 지원한다하지만 지금은 아이폰os이고 양손으로 쥔채로는 엄지로 입력해야해 아주불편하고 ebook어쩌고하는데 눈이피곤해서 -_-;
    사놓으면 금세 애물단지로 전락할듯하네요. 발표하기전까진 정말 기대하며 기다렸는데 막상발표하니까 김다세네요. 정말 재미없는 제품..
    2010.02.07 21:59 신고
  • 프로필사진 탄자니아 왜 각종 연결단자를 원하는지?.. 노트북이 낫죠.
    아이패드는 전자책기능이 주입니다. 이런류의 것은 앞으로 열나게 나옵니다.
    하지만..기존것. 옛날것보다 좋다는거죠.
    그리고. 기업이 아닌 개인들한테도 열린 공간입니다. 물론 많이 팔려야겠지만.
    일반인들 무쟈게 빛볼것입니다.
    교육용시장으로 조금만 파고들어도 장난아니죠.. 꼭 아이패드 말고도.
    애플만큼 일반인한테 길을 터주는 곳 있나요?.. 이익분배도 그렇고..
    ㅎㅎ. 저도 콘덴트 준비중입니다.. 건강관련쪽으로 ... 시도한번 해보는거죠.
    2010.02.09 22:2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ighca.com BlogIcon 언제나 함께하는 고칼슘 highca 60~90만원짜리 기계를 전자책으로만 사용할 생각인가요? 아이패드는 동영상 재생이나 기타 다른 용도로도 많이 쓰일 수 있는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몇GB에 달하는 동영상을 전송하기 위해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은 USB 라는 것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집에 무선AP(공유기)가 없다면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는거나 다름 없기도 하기 때문이구요.

    USB가 없다는 사실이 '옛날 것 보다 좋다'는 이유가 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지원해야 할 것을 안하기 때문에 까는겁니다(못한다면 이해라도 하지요).

    애플 앱스토어가 일반인을 위해 열린 세상이라구요? 프로그램 등록을 하려면 1년에 99달러를 지불해야 하고(무료, 유료 상관 없이), 매출이 150달러를 넘어야만 송금해 줍니다. 물론 앱스토어의 발상과 모델은 훌륭하지만 이런 어두운 면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애플에 대해 알면 알수록 상술이 쩌는듯. 사과 하나 팔면서 수박까지 사라는 듯한 느낌.
    2010.02.09 23:31 신고
  • 프로필사진 지랄맞네 간단한 액세서리 장착으로 USB호스팅문제는 해결볼 수 있구요. 띠바, 애플제품쓴다고 빠- 라고 칭하는 무례함은 뭔지 잘 모르겠구여... 해박한 지식없이 블로깅에 깝죽대는 건 좀 지랄맞네요!!! 2010.02.21 19:1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highca.com BlogIcon highca 간단한 액세서리가 몇만원씩이나 한다는게 문제죠. 아이패드용이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애플 제품 쓴다고 애플빠, 맥빠가 아니라 그냥 무조건 찬양하는게 애플빠, 맥빠죠.

    지식인, 전문가만 블로깅 하는건가요? 잘못되었으면 지적하면 되는겁니다. 님이나 깝쭉대지 마세요.
    2010.02.22 00:30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는1인 애플사 답지않은 혁신성이 없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전자책 단말기로는 너무 무겁고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인터넷이 되면 뭘해요 플래시도 지원안되는데..뭐 이건 그렇다치고
    확실이 아이폰은 특이함으로 성공했지만
    아이패드는 글쎄? 라는 생각이 드네요...
    기능에 비해 좀 비싼거 같기도 하구요^^;;
    2010.04.28 20:31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는 2인 찌질이들이 많이 왔다 갔네요 고생 많으십니다. 사실 가격 대비 효율로 따지면 아이패드는 영 별로죠. 어설픈 크기에 어설픈 용도, 어설프게 비싼 가격. 악세사리로 가지고 다니기에도 부적당한 애매모호한 스타일입니다. 국내에서는 성공 못 할거라고 대부분 생각하지 않나 싶네요. 2010.06.10 22:41 신고
  • 프로필사진 피터팬 ^^ 다들 열심히 말씀하십니다.

    전자기기들은 일상의 도구들입니다.

    용도에 따하서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아이패드의 용도는 개개인에게 정해져 있습니다.

    전 일주일 정도 사용해 보니 그 자체로서 훌륭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갤럭시탭 만드는 것을 보니 참 한심하더군요...

    따라만 하는 형국이지요.

    다들 탭을 만든다고 날리지요.

    넷북은 망하구요...노트북은 구매안하고...

    다 이유가 있겠지요...

    스마트폰의 시대라서 그렇겠지요...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한 세상이지 않습니까?

    그런 측면에서 아이패드는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봅니다...

    비판만 하지말고...1시간이라도 사용해보세요...
    2010.09.19 02:25 신고
  • 프로필사진 ㅉㅉㅉ 현재 영국에 생활하고있는 1人이다.. 잘들어라 애플 빠들아.. 현재 여기는 실패작이라고 난리가 났다.. 더 정확하게, '뉴선'신문에서는 애플사가 왜 이런걸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언급까지했다.. 한마디로 말해 돈 버린거라고... 애플빠인거는 알겠지만 니가 사용하는 기기의 효율성을 먼저 따지고 테클을 걸자.. 병진들아.. 아오 깝깝해죽겠다.. 고칼슘의 비평이 그냥 자기가 싫어한다고 해서 이글을 썼겠냐.. 어느정도의 근거를 가지고 있지, 그리고 니것이 무조건 최고는 아니니까 무조건 이건 잘못됐다 저건 잘못됐다 까지말라고 2010.09.20 19:43 신고
댓글쓰기 폼